There's an elephant in the room (외면할 수 없는 사실 / 피하려고 하는 문제들)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There's an elephant in the room

 

시험일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공부를 해야 하겠죠.

일할 거리가 산더미처럼 쌓여있어 야근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야근이 너무 하기가 싫어요.

 

이처럼 자신이 피하려고 하는 문제들이나 외면할 수 없는 사실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오늘 배워 볼 영어표현은 어떠한 강의에서 보게 된 영어표현입니다.
 
이 표현은 'Last Lecture' (마지막 강의) 의 저자 'Randolph Frederick Pausch' (랜디 포시) 가 'Oprah Winfrey Show' (오프라 윈프리 쇼) 에서 10분간 Last Lecture 에 대한 강의 시작 부분에 나오는 영어표현입니다.
 
어떤 표현일까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There's an elephant in the room.
 
방안에 코끼리 한 마리가 있다. (직역하면)
 
모른척하거나 애써 피하려고 하는 문제들.
 
외면할 수 없는 사실.
 


저는 처음에 There's an elephant in the room 이라는 표현을 보면서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Randolph Pausch 가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배우며, 검색까지 해서야 이 표현이 뜻하는 바를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당신의 방 안에 코끼리가 있다면 그것을 모를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여러분들은 코끼리가 그곳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코끼리를 방 밖으로 꺼내야겠죠? 하지만 그 코끼리를 어떻게 방 밖으로 꺼내야 할까요?

혼자서 코끼리를 밀어보기도 하고, 먹이로 유인해보기도 하고, 별의 별 방법을 다 동원하여 그 크고 무거운 코끼리를 밖으로 꺼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혼자 애를 써봐도 코끼리가 움직이질 않습니다.
그러다 어느순간 방 안에 코끼리가 있다는 걸 인식은 하나 그저 해결하려 하지 않습니다.코끼리 때문에 발생하는 자잘한 문제들만 정리합니다.

왜냐하면 코끼리를 지금 처리하기에는 너무나 힘이 들고 어려우니까요.

 


이처럼 모를 수가 없는데 모른척하거나 애써 피하려고하는 것.
다루기 곤란하거나 곤혹스러운 것.
위와 같은 외면하고 싶지만 외면할 수 없는 사실들을

 

There's an elephant in the room 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Randolph Pausch 가 말하는 Elephant in the room 이란 'Pancreatic Cancer' (췌장암) 에 걸려서 앞으로 오래 살지 못할 거라는 사실을 말합니다.
 


An elephant in the room 의 유래를 찾아보겠습니다.

옥스포드Oxford 사전에 의하면 1959년 6월 20일자 뉴욕타임즈에서 처음으로 이 문장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Financing school has become a problem about equal to having an elephant in the living room. It's so big you just can't ignore it. -
 

 


There's an elephant in the room 과 같은 영어표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Elephant in the Living room - (종교, 인종차별, 동성연애 와 같은 문제 등) 모든 사람이 이슈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공개적으로 거론되는 것을 어려워하는 문제들.
 
There's an pink elephant in the room - '분홍색'으로 원래의 표현을 더 강조해 준 표현.
 
Elephant in the corner - 외면하고 싶지만 외면할 수 없는 사실
Elephant in the kitchen - 외면하고 싶지만 외면할 수 없는 사실
 


그럼 이 표현에 대한 예문을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For Example -1)
 
A : Today we have an elephant in the room.

A : 오늘, 우리는 골치아픈 문제를 안고있다.
 

For Example -2)


A : The elephant in the room is the CES.

A : 지금 중요한 문제는 CES이다.
 
그럼 다음번에도 더 좋은 영어표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