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wasn't planning on ~과 I wasn't trying to ~의 어감 차이.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세웠던 계획을 얼마나 지키고 계신가요?

꾸준히 운동하기, 늦잠자기 않기, 열심히 공부하기.

자신의 계획과 의도가 다른 행동을 하게 되었을 때 쓰는 표현이 있습니다.

 

I wasn't planning on ~과 I wasn't trying to ~.

 

하지만 이 표현들은 미묘한 어감 차이가 있는데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I wasn't planning on ~과 I wasn't trying to ~의 차이점.

 

 

# 절의 의미.

 

I wasn't planning on ~ - 원래 ~할 계획은 아니었다.

I wasn't trying to ~ - 원래 ~할 의도는 아니었다. ~하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

 

 

I wasn't planning on ~은 본래 계획과는 다르거나, 계획에 없었던 일을 하게 되었을 때 쓰는 말입니다.

즉, '원래 ~할 계획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이 표현의 특징은 전치사 on + 동사-ing 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며, 단순히 계획이 바뀌거나  계획이 변경된 것으로 그저 본래의 계획과는 다른 일을 하게 됐을 때 쓰는 표현입니다.

 

만약, 아침 7시에 일어나려 했지만 8시에 일어났을 때. 원래 늦잠을 잘 계획은 아니었다는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I wasn't trying to ~또한 본래의 계획이나 의도와는 다른 일, 행동을 하게 되었을 때 쓰는 말입니다.

하지만 I wasn't planning on ~과는 다른 점은 I wasn't try to ~는 의도와는 다른 행동을 했을 때 이를 설명하거나 해명하고자 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즉, '원래 ~하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는 뜻이며, 해명이나 설명의 성격을 가집니다.

 

만약, 아침 7시에 일어나려 했지만 8시에 일어났을 때, 원래 늦잠을 잘 계획은 아니었다고 상대에게 해명이나 설명하는 상황에 쓸 수 있습니다.

I wasn't planning on ~과 I wasn't trying to ~차이.

 

 

예를 들어,

 

I wasn't planning on doing that.

: 나는 원래 그럴려고 할 계획은 아니었다.

 

이 예문에서 나는 어떤 행동(doing that)을 '할 계획은 아니었다'입니다.

하지만 이미 어떤 행동을 한 것입니다.

단순히 그럴 행동을 할 계획만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이와 달리,


I wasn't trying to do that.
: 나는 원래부터 그럴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

 

이 예문 또한 나는 어떤 행동(doing that)을 '할 의도는 아니었다'입니다.

하지만 역시 이미 어떤 행동을 한 것이죠.

 

I wasn't planning on ~은 누군가에게 해명을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며, I wasn't trying to ~는 해명의 느낌을 가집니다. 뉘앙스의 차이라고 할까요?

각각의 뜻은 비슷하지만 각 표현이 담고있는 느낌이나 어감이 다릅니다.

 

 

 

# 예문을 가지고 살펴보기.

 

- I wasn't planning on ~의 경우. (원래 ~할 계획은 아니었다) : 해명이 아님.

 

Ex 1. I wasn't planning on coming here tonight.

Ex 1: 오늘밤 난 여기에 올 계획은 아니었어.

 

Ex 2. I wasn't planning on doing that.

Ex 2: 나는 그 일을 계획하고 있지 않았었다.

 

Ex 3. I wasn't planning on going.

Ex 3: 가지 않을 생각이었어요.

 

Ex 4. I wasn't planning on having a child.

Ex 4: 나는 아이를 가질 계획이 없었다.

 

Ex 5. Good, 'cause I wasn't planning on lunch.

Ex 5: 잘 됐네요. 마침 점심에 약속이 없었거든요.

 

Ex 6. I'm not planning on finding out.

Ex 6: 전 알아낼 계획이 아니었어요.

 

 

 

- I wasn't trying to ~의 경우. (원래 ~하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 : 해명의 느낌.

 

Ex 1. I wasn't trying to upset you.

Ex 1: 당신을 화나게 하려던건 아니었어요.

 

Ex 2. I wasn't trying to give you a hard time.

Ex 2: 널 괴롭히려던 건 아니었어.

 

Ex 3. I wasn't trying to screw you.

Ex 3: 널 망치려던 건 아니었다고.

 

Ex 4. I wasn't trying to be a hero.

Ex 4: 난 영웅이 되려고 한게 아니야.

 

Ex 5. I wasn't trying to argue that.

Ex 5: 원래부터 논쟁을 하려던 것 아니었어요.

 

Ex 6. I wasn't trying to steal your eggs!

Ex 6: 나는 원래 너의 계란을 훔치려고 했던 건 아니다!

 

 

 

 

 

# 관련 영어 숙어 표현.

 

I'm trying to.

- 노력하고 있어요.

 

I'm trying to meditate.

- 명상하려는 중이야.

 

Trying to find somewhere?

- 어디를 찾고 계신가요?

 

Don't mock me. I'm trying to be serious.

- 놀리지 마세요. 저는 심각해요.

 

I wasn't talking to you.

- 당신 들으라고 한 소리가 아니에요.

 

My husband and I are trying to decide where to go for a vacation.

- 남편하고 휴가를 어디로 가야 할지 생각 중이에요.

 

고의가 아니었어요.
1. I didn't mean it.
2. It wasn't intentional.
3. I didn't do it on purpose.

 

be unintentional.

- 고의가 아니다.

 

plan on.

- …할 예정[계획]이다.

 

plan on a noble scale.

- 굉장한 규모로. (계획하다)

 

plan on retiring.

- 은퇴할 계획이다.

 

plan on working with.

- ~와 함께 일할 계획이다.

 

plan on early retirement.

- 조기 퇴직할 계획이다.

 

plan on enjoying one's vacation at.

- ~에서 휴가를 보낼 계획이다.

 

be trying to buy up.

- ~을 다 사려고 애쓰고 있다.

 

be trying to figure out.

- ~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e accused of trying to do.

- ~하려는 혐의로 기소되다.

 

 

 

# 마무리.

 

I wasn't planning on ~는 원래 ~할 계획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I wasn't trying to ~는 원래 ~할 의도는 아니었다, ~하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는 뜻이고요.

 

똑같다면 똑같은 의미지만 다른 뉘앙스가 있습니다.

I wasn't planning on ~과는 달리 I wasn't trying to ~는 해명의 느낌이 있습니다.

자신의 원래 의도와는 다른 행동을 한 것에 대한 해명이지요.

 

지금까지 자신의 계획이나 의도에 대해 다르게 행동했을 때 쓰는 표현을 비교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I'm afraid that ~과 I'm sorry that ~의 어감 차이.

be okay ~와 be okay with ~의 차이점.

tell someone ~과 let someone know ~의 차이점.

괜찮으시다면, If you don't mind, If it's okay, 차이점.

사람 + looks like ~와 사람 + seems like ~의 어감 차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