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il's advocate. (일부러 반대 입장을 취하는 사람, 악마의 대변인.)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오늘은 'Devil(악마)'과 관련된 영어 관용어를 한가지 공부해보겠습니다.

 

 

Devil's advocate

 

 

 

존 F. 케네디 미 대통령의 동생이자 법무부 장관인 로버트 케네디는 형에게 '악마의 대변인'을 둘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중세 로마 가톨릭에서 추기경을 뽑을 때 실질적 검증을 위해 의도적으로 후보자의 약점을 말하던 사람입니다.

 

 

그 제안을 받아들인 케네디 대통령의 '쿠바 미사일 사태' 위기 대응방식은 지금까지도 좋은 선례로 남아있습니다.

 

미사일 철수 선언을 끌어 내기위해 주요 부처의 보고뿐만 아니라, 직급이나 직책과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자신과 그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판단이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입니다. 

 

 

이처럼 '토론에서 일부러 반대 견해를 취하는 사람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배워 볼 영어 관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Devil's advocate.

 

 

 

(열띤 논의가 이뤄지도록)

 

일부러 반대 입장을 취하는 사람.

 

악마의 대변인.

 

 

선의의 비판자.

 

 


이 영어 관용어의 유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lay the devil's advocate는 "일부러 반대 입장을 취하다"는 뜻인데, devil's advocate(악마의 변호인)는 가톨릭에서 나온 개념입니다. 성인을 승인하는 canonization(시성식, 諡聖式)에 앞서 교황청은 찬반 토론을 벌이도록 했는데, 찬성하는 쪽은 God's Advocate(라틴어로는 advocatus dei), 반대하는 쪽은 Devil's Advocate(advocatus diaboli)라고 했습니다.

 

 

Devil's Advocate는 교황청에 의해 임명된 역할이기에 자신의 진심과는 무관하게 반대 의견을 제출해야만 했는데, 임무의 성격상 promoter of the faith(신앙의 촉진자, 라틴어로는 promoter fidei)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1587년 교황 식스투스 5세(Sixtus Ⅴ, 1520~1590)가 시작한 제도로 아직까지 지속되고 있으며, 다만 devil's advocate 대신 Promoter of the Faith라는 호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devil (교양영어사전1, 2012. 10. 22., 인물과사상사)

 

 

 


다음은 이 영어 관용어와 비슷한 의미로 자주 쓰이는 숙어표현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the) devil’s advocate.

- 악마의 변호인.

 

play (the) devil's advocate.

- (의론 따위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 일부러 반대 의견을 말하다.

 

Devil's Advocate Method.

- 악마의 주장법.

 

a stand against.

- …에 대한 반대 입장.

 

take the opposite stance.

- 반대 입장을 취하다.

 

stand positively against.

- 절대 반대 입장을 취하다.

 

place oneself squarely in opposition to.

- 당당하게 ...에 반대입장을 보이다.

 

remain opposed to the use of.

- 여전히 ~의 사용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a stand for.

- …에 대한 찬성 입장.

 

come out in sympathy.

- (남에게) 찬성의 입장을 표명하다. [with]

 

 

 


아래에서 이 영어 관용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보고, 만들어진 예문을 통해 이 영어 표현을 공부해보고 습득해 보겠습니다.

 

For Example )

 

A : The commission traditionally includes a "Devil’s Advocate,"whose duty is to find evidence against the canonization.

A : 이 위원회에는 전통적으로 성인 추대를 금해야 할 이유를 찾는 시성(諡聖) 조사 심문관이 포함돼 있다.

 

A : Mary offered to play devil's advocate and argue against our case so that we would find out any flaws in it.

: 메리는 일부러 반대 의견을 말하여 우리의 소송에 반론을 펴서, 그 소송에 무언가가 미비한 것이 없는지를 우리들이 알도록 하였다.

 

A : Often the interviewer will need to play devil’s advocate in order to get a discussion going.

A : 논의가 이어지게 하려면 흔히 인터뷰 진행자가 선의의 비판자 노릇을 할 필요가 있다.

 

A : Although the actual position was taken away by John Paul in 1983, the duties of the Devil’s Advocate are still performed.

A : 비록 1983년에 요한 바오로 2세는 시성 승인을 받았지만 위원회의 시성 조사 심문관으로서의 임무는 여전히 수행되었다.

 

A : I am slightly playing Devil's advocate between Professor Heald and Sir Peter.

 

A : 나는 헤럴드 교수님과 페터씨 사이에서 어느정도 선의의 비판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Devil's advocate라는 영어 관용어를 공부했습니다.
앞으로는 '더 나은 논의를 위해 일부러 반대를 하는 사람을 영어로' 이렇게 말해보세요.

 

 

Devil's advocate.

 

- 일부러 반대 입장을 취하는 사람.

- 선의의 비판자.

- 악마의 대변인.


다음번에도 더 좋은 영어 관용어를 가지고 여러분들을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혼미한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Ambulance chaser (악덕 변호사)

Blow the whistle on (잘못된 행위를 밀고하다, 양심선언을 한다.)

Plead guilty to. (~의 죄를 인정하다.)

On the case. (사건을 조사하여, 개인적인 사항을 논하여.)

Drive a hard bargain. (흥정을 잘하다, 유리한 거래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