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ll some strings (연줄을 대다 / 인맥을 동원하다 / 백을 쓰다)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Pull some strings

 

정도의 문제지 청탁없는 사회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얼마나 적정선을 유지할 수 있는지, 혹은 너무 부패하지 않게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겠죠.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인맥, 연줄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정치, 스포츠, 경제, 문화 여러분야에서 이런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는데요.

 

특히 이러한 문제로 발생하는 파벌문제나 실력과 관계없이 금전적인 거래 혹은 특별한 보상으로 인하여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고쳐나가야 합니다.

 

 

그렇지만 반드시 '인맥을 동원하는 것'이 나쁜 것이냐고 하면 그것은 또 아닙니다.
대여점에서 인맥을 통해 신작을 먼저 선점할 수 있다던지, 공연 내부자와의 인맥을 통해 구하기 어려운 티켓을 구할 수 있다는 점 등 소소한 일상속에서 우리들은 인맥을 동원하거나 연줄을 통해서 조그마한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은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인맥을 동원하거나 연줄을 대는 것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오늘 배워 볼 영어표현은 뉴스나 드라마에서도 자주 쓰이는 영어표현입니다.
저는 이 영어표현을 미드 Friends 에서 접하였는데요.
어떠한 표현인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Pull some strings.
 
연줄을 대다.
인맥을 동원하다.
빽을 쓰다.
 

  


아래는 미국 드라마 Friends 의 대사 중 하나입니다.
 
Chandler - Monica and I are celebrating our ten-month anniversary,
Chandler - We've got reservations at Ja George.

Ross - Wow! How'd you get in there?

Chandler - Made a few calls, pulled some strings

 

 
Chandler - Monica 와 내가 10달 축하기념일을 맞아서 우리는 Ja George 에 예약을 했어.

Ross - 와우! 거기에 어떻게 예약을 한거야?

Chandler - 몇번의 전화로, 내가 백 좀 썻지.
 
이처럼 백을 쓰거나, 인맥을 동원하여 원하는 것을 이룰 때 쓰는 표현을 pull some strings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pull some strings 라는 표현을 더 자세하게 공부해보겠습니다.
 
pull - 끌다, 당기다, 끌어당기다
 
strings - 현악기, 현악기 연주자
string (strings) - 1. 끈, 줄 2. (여러 개의 사물을 함께 엮어 놓은)줄 3. 일련
pull strings (for somebody) - (~에게 유리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다.
purse strings - 돈줄, 경제권
no-strings - 무조건의 부대 조건이 없는
 
이처럼 string 이란 '끈'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특정한 단어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영향력' '조건' 등의 의미로 바뀌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pull some strings 의 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ull strings 혹은 pull wires '뒤에서 조종하다'라는 뜻입니다.

marionette show (=puppet show, doll play, 인형극)에서 무대 뒤에 숨은 사람이 인형을 줄로 조종한 데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pull wires 는 주로 미국에서, pull strings 는 주로 영국에서 사용합니다. wirepulling 은 '이면 공작, 조종(책동)함', wire-puller (wire-worker) 는 '이면 조종(책동)자' 를 의미합니다.

 

영국 [옵서버] 2002년 10월 27일자에는 이런 기사가 실렸습니다.


'Who was pulling the strings or the Chechen terrorist leader?'
(누가 체첸 테러리스트 리더를 배후 조종했는가?)     (지식백과, 교양영어사전)
 


그럼 아래에서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For Example )
 
A : His father has pulled some strings for him.

A : 그의 아버지가 백(인맥) 써줬어.
 
A : He became adviser to our firm through someone higher up having pulled some strings.

A : 그는 낙하산 인사로 우리 회사의 고문이 되었다.
 
그럼 다음에도 더 좋은 영어표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