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와 in case의 차이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If와 in case는 모두 만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미묘한 어감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점에 대해 간략하게 말해볼까 합니다.

 

 

If와 in case의 차이점은?

 

 

# 단어의 의미

 

if : 만약 ~~하면 : 가정의 포괄개념

in case : 혹시~~ 하면 : 가정의 하위개념

 

 

If는 '만약 ~하면'이라는 의미의 문장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If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 때, 실행의 여부가 불확실 합니다. 그 상황이 사실일지 아닌지, 혹은 실제로 일어날 일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즉, If는 "만약 어떠한 상황이라면"이라는 가정으로 쓰입니다.

 

 

If가 어떤 일이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상황을 가정할 때 쓰는 단어라면, in case는 어떤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를 대비하며 쓰는 표현입니다. "혹시 ~할지도 모르니까"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는 것이죠.

즉,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어감으로 쓰입니다.

 

가령 도시에 괴물이 나타난다는 가정을 한다면 If를 사용하면 되고, 복권에 당첨되길 바라며 복권을 사면서 하는 가정은 in case를 쓰면 됩니다.

또한, 시험의 합격여부를 알 수 없을 때는 in case와 If 둘 다 쓸 수 있지만, 시험에 합격여부를 알고 난 후 in case는 쓸 수 없습니다. 시험의 결과에 대비한다는 어떤 문장을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in case는 일어나지 않을 일에 관해서는 쓰지 않습니다.

 

 

If와 in case의 차이

 

 

 

# 예문을 통해서 응용해보기

 

- IF의 경우.

 

Ex 1. I will eat my hat if...

Ex 1: 만약 …라면 내 손에 장을 지지겠다.

 

Ex 2. If it had not been for passing that.

Ex 2: 그것을 통과하지 않았더라면.

 

Ex 3. If they had won, the day would have been perfect!

Ex 3: 이겼으면, 정말 완벽한 날이 됐을 텐데!

 

Ex 4. Do I get any discount if I am a member?

Ex 4: 회원은 할인이 되나요?

 

Ex 5. If I found $50 on the street, I would buy some video games.

Ex 5: 내가 길에서 50 달러를 주우면, 나는 비디오 게임을 살 거야.

 

 

 

 

 

 

- in case의 경우.

 

Ex 1. This was because she microchipped him just in case he went missing!

Ex 1: 그 이유는 그녀가 그를 잃어버릴 것을 대비하여 그에게 마이크로 칩을 심었기 때문입니다.

 

Ex 2. Just in case, you should know how to treat jellyfish stings.
Ex 2: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해파리에 쏘였을 때 치료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Ex 3. Of course, I will prepare a full glass of water, just in case!

Ex 3: 물론,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물을 한잔 가득 준비할 거야!

 

Ex 4. Swim with your friends or parents, just in case you need their help.

Ex 4: 여러분이 도움을 요청할 경우를 대비하여 친구나 부모님과 함께 수영을 하세요.

 

Ex 5. You have to save some in case you need it later.

Ex 5: 나중에 정말 필요할 때를 대비해서 돈을 모아야만 해.

 

 

# 마무리

 

If는 어떤 경우에도 쓸 수 있는 만약이라면, in case는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야 쓸 수 있습니다. 즉, If는 상위개념이며, in case는 그에 속한 하위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경우의 "혹시 ~할지도 모른다" 혹은 "~에 대비하여"는 in case를 쓰면 되겠습니다.

 

 

I think와 I believe의 어감차이

Hope, Wish와 Want 어감 차이

Guess와 Suppose의 차이점

Appointment와 Plan의 차이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