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chever과 whatever의 의미 차이.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오늘은 복합관계대명사의 두 단어 Whichever ~과 Whatever ~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문법적인 차이를 살펴보는 시간이 아니라 의미의 차이에 관해서 보는 것입니다.

 

 

Whichever ~과 Whatever ~의 차이점.

 

 

# 절의 의미

 

whichever ~ - 어느 쪽이든 ~한 것.

whatever ~ - 무엇이든 ~한 것.

 

 

whatever이나 whichever 모두 '~든지, ~라도'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뭐, 명사절로 쓸 때는 '~든지', 부사절로 쓰일 때는 '~라도'로 쓴다고 합니다만, 오늘은 문법적인 상황보다는 현실적인 상황에 맞게 쓰는 것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whichever은 어느 정도 제한된 선택사항이 주어져 있는 상황에서 '그 중 어느 쪽이든 ~한 것'을 고를 때 쓸 수 있습니다. 즉, '이 중 아무거나'라고 말할 때 쓰는 말입니다. "여기 있는 책 중 어느 책을 좋아하니?"라고 물었을 때 whichever을 사용하여 "난 아무 책이나 상관없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whatever은 선택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whichever이 '제한된 선택사항 중에서 아무거나'라면, whatever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서 아무거나'라는 의미입니다. 뭘 먹고싶냐고 물었을 때, whatever을 사용하여 대답한다면 어느 음식이든 아무거나 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Take your pick. You can have whichever you like.
: 하나 골라. 뭐든 맘에 드는 걸 줄께.

 

이 문장의 whichever ~ 은 네가 좋아하는 것 아무거나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내가 줄 수 있는 것들 중에서 하나를 고르라는 뜻으로 결국 선택사항이 주어졌다고 할 수 있지요.

 

이와 달리

 

You can have whatever magazine you like.
: 네가 좋아하는 어떤 잡지라도 너에게 주겠다.

 

whatever ~은 제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네가 좋아하는 잡지라면 그 어떤 것이든 너에게 주겠다는 것이죠. 내가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어떻게든 구해서 준다는 말로, whichever과 달리 선택사항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세상에서 존재하는 잡지라면 아무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whichever과 whatever의 의미 구분하기.

 

 

 

 

 

# 예문을 통해서 응용해보기.

 

 

- whichever ~의 경우.

 

Ex 1. I don't have much money, so I'll take whichever is cheaper.
Ex 1: 돈이 많지 않아서 싼 것으로 아무거나 하겠어요.

 

Ex 2. You are free to take whichever you like.

Ex 2: 맘에 드는 것 아무거나 골라.

 

Ex 3. Remind teams that they must post whichever they pick.

Ex 3: 각 팀에 어느 카드를 뽑든지 게시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Ex 4. Whichever of you gets here first will get the prize.

Ex 4: 너희들 중 누구든 여기에 맨 먼저 오는 사람이 그 상을 받을 것이다.

 

Ex 5. Take whichever you want.

Ex 5: 어느쪽이든지 네가 원하는 것을 가져라.

 

 

 

 

 

- whatever ~의 경우.

 

Ex 1. Help yourself to whatever you want.
Ex 1: 마음대로 골라 드세요.

 

Ex 2. Whatever you want to chat about, we'll do it tonight.

Ex 2: 당신이 하고 싶은 얘기가 뭐든 간에 오늘밤에 합시다.

 

Ex 3. Then eat whatever you want in the evening.

Ex 3: 그러고 나서 저녁에는 당신이 원하는 건 뭐든지 드세요.

 

Ex 4. For a casual meeting, they can wear whatever they want.

Ex 4: 이처럼 격식을 차리지 않고 편하게 만나는 자리에서는 입고 싶은대로 옷을 입을 수 있다.

 

Ex 5. Whatever you've read, it was written true.

Ex 5: 당신이 읽은 것은 모두 다 사실대로 쓰여진 겁니다.

 

 

 

 

# 마무리.

 

whatever과 whichever 모두 '아무거나'라는 뜻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단어라도 상황에 따라 쓰임은 달라지는 법.

 

whichever은 선택사항이 있을 때 쓸수 있으며, whatever은 선택사항과 상관없이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hichever book이라고 하면 '책 몇 권 중 아무거나'라는 의미지만 whatever book은 '모든 책 중에서 아무거나'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whichever과 whatever의 의미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For me와 To me 구분하기.

Think와 Guess의 의미 차이.

Why do you ~? 와 Why would you ~? 의 어감 차이.

Can I ~와 May I ~의 어감차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