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 내가 살 게 영어로. I owe you one.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여러분은 누군가에게 언제 밥을 사나요?

고마울 때? 신세 졌을 때? 내가 기분이 좋을 때?

 

우리는 친구나 지인에게 뭔가를 사야 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밥 살 게.

내가 술 살 게.

 

다음에 내가 뭔가를 사고 싶다는 영어 표현.

과연 네이티브가 쓰는 영어와 우리가 흔히 쓰는 표현이 어떻게 다를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다음에 내가 살 게 영어로. 네이티브 영어.

## I owe you one. 

다음에 내가 살 게 영어로. I owe you one.

# 우리가 자주 쓰는 영어.

1. I'll buy you a drink. - 다음에 내가 술 한 잔 살 게.

 

 

1번 문장은 상대방에게 뭔가를 사겠다고 하는 가장 일반적인 표현입니다.

"사다"라는 뜻을 가진 동사 buy. 미래 시제 will. 그리고 drink. "술"이라는 목적까지.

상대방에게 나의 의도를 알리는 무척 정직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drink 이외에도 목적에 맞는 단어를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내가 미래에 무엇을 사다."

주로 1번 문장의 틀을 벗어나지 않는 방향에서 우리는 영어 문장을 만듭니다.

 

그런데 네이티브 영어는 조금 다른 표현을 씁니다.

직접적인 전달이 아니라 약간 애둘러서 표현한다고나 할까요?

 

 

# 네이티브 영어.

2. I owe you a drink. - 다음에 내가 술 한 잔 살 게.

 

 

원형은 I owe you one.  "고마워, "신세 졌어"라는 뜻으로 구어적 표현입니다.

 

I owe you a drink 표현은 도움을 준 상대방에게 술을 빚졌다는 뜻입니다.

고마움과 감사의 표현으로 사고 싶을 수도 있고 지난번에 제게 한 잔 사주셨으니까 이젠 제가 사드려야 될 수도 있습니다.

즉, 다음에 술을 사겠다는 의미가 되지요.

 

또한, 상대방에게 사과나 설명을 요구할 때도 이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내가 네게 사과를 빚졌다는 뉘앙스로, 사과를 하고 싶어, 사과를 해야 할 것 같다는 뜻이 됩니다.

남에게 어떤 감정을 품고 있거나 감사나 경의 등을 표현할 의무가 있을 때 쓰는 표현입니다.

 

정리하자면, 도움을 받은 뒤에 그 대가를 빚지거나 신세를 졌을 때, I owe you 뒤에 그 대상만 넣어주면 됩니다.

 

★ I owe you one(음식, 음료) - 내가 다음에 (음식, 음료)를 살 게.
★ I owe you one(사과, 설명, 감사) - 네게 (사과, 설명, 감사)를 해야 할 것 같아.

 

 

 

 

# 예문을 가지고 비교해보기.

- I owe you one 문장. (내가 네게 빚졌어) : 내가 살 게. / 네게 무엇을 해야 할 것 같아.


1. I owe you a drink big time. 
1: 제가 언제 한잔 거하게 사겠습니다

2. You owe me a new cell phone. 
2: 나중에 나한테 새 휴대폰 하나 사줘야 돼.

3. How about I owe you dinner? 
3: 내가 당신에게 저녁을 사는 건 어때요?

4. I think you owe me an apology, young lady! 
4: 젊은 아가씨, 나에게 사과를 해야 할 것 같은데!

5. I owe you an explanation.
5: 네게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아.

6. I owe you a great debt of gratitude. 
6: 당신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7. I owe you my life.
7: 당신은 제 생명의 은인이에요.

8. Who owes me lunch!
8: 누가 나에게 점심을 살 거야!

 

 

# owe 동사.

1. 먼저 owe 동사는 크게 A, B, C, D 등의 뜻을 가집니다.

 

타동사 A1. owe+[목적어]+[전치사]+[명사] - (남에게) 금전상의 빚이 있다, (남에게) (물건의) 대금을 빚지고 있다[for ‥]
타동사 A2. owe+[목적어]+[전치사]+[명사] - (사람이) (물건에 대하여) (얼마의) 빚이 있다[on ‥]
타동사 A3. owe A to B/owe B A - [A(돈, 대금)를 B(사람, 가게 등)에] 빚지고 있다.

 

A: How much do I owe you (for the book)? : (그 책값으로) 얼마 드리면 되지요?

 

타동사 B. owe A to B - [A(사물)에 대하여 B(사람, 사물)의] 은혜를 입고 있다, 신세를 지고 있다.

(★owe B A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B: To what do you owe your success? : 당신의 성공의 비결은 무엇입니까?

타동사 C1. owe A to B/owe B A - [A(어떤 감정)를 B(남)에게] 품고 있다, 느끼고 있다.
타동사 C2. owe A to B/owe B A - [A(의무 등)를 B(남)에게] 지고 있다.

 

C: I owe him much gratitude. : 그에게 고마운 생각을 품고 있다.

 

자동사 D. owe+[전치사]+[명사] - (…의) 빚이 있다[for ‥]

 

D: It is a burden to owe. : 빚이 있다는 것은 큰 짐이다.

 

 

2. owe 동사를 쓸 때는 다음의 유의점이 있습니다.

 

2-1. owe는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로 보통 진행형을 쓸 수 없습니다.
2-2. 수동태는 A의 뜻으로는 be owed to로 되지만, B, C의 뜻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대신 due to를 써야 합니다.

★ One dollar is owed to him. 그에게 1달러 빚지고 있다
★ His fame is due to good fortune. 그의 명성은 행운 덕분이다.

 

 

 

 

# owe. 관련 영어 숙어 표현.

owe a duty to. 
의무를 지다.

owe allegiance.
충성할 의무가 있다.

owe money.
돈을 빚지다.

owe a debt.
빚을 지다.

owe a person thanks. 
…에게 감사하지 않으면 안 되다.

owe a person a favor.
남에게 은혜를 입고 있다.

owe a person a grudge.
남에게 원한을 품다.

return what is owing.
빚진 것을 갚다.

owe money to the bank. 
은행에 돈을 갚아야만 하다.

owe one's fame to good fortune. 
…의 명성을 행운의 덕으로 돌리다.

 

 

# 마치며.

우리는 상대방에게 뭔가를 산다고 말할 때, 무척 직접적인 표현을 합니다.

 

1. I'll buy you a drink. - 다음에 내가 술 한 잔 살 게.

 

하지만 이 상황에서 네이티브는 약간 돌려 말하면서도 간접적인 표현을 즐겨 씁니다.

2. I owe you one(음식, 음료) - 내가 다음에 (음식, 음료)를 살 게.
2. I owe you one(사과, 설명, 감사) - 네게 (사과, 설명, 감사)를 해야 할 것 같아.

 

이처럼, 무엇을 빚지다 영어로.

네이티브가 즐겨 쓰는 영어 표현 I owe you one 문장을 공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을 좋아하는 사람 영어로. like + 복수명사, 명사 + person 차이.
구직 중, 취업 중 영어로. job seeker, be looking for a job, be in between jobs 차이.
취미가 뭐야? 영어로. What's your hobby, What do you do in your free time, What do you like to do 차이.
가장 좋아하는, 최애 영어로. very favorite, all-time favorite, classic 차이.
끝내다, 마치다 영어로. call it a day, call it a night 차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