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g the question. (단정 짓다, 논점을 교묘히 피하다, 증명 없이 옳은 것으로 가정하다.)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오늘은 B로 시작되는 영어 관용어를 한 가지 공부해 보겠습니다.. 바로, Beg(간청하다)와 관련된 영어입니다.

 

A라는 사람은 나쁜 사람이니까 사형을 당해야 합니다.

A가 사형을 당하는 걸 보면, 그 사람은 나쁜 사람입니다.

 

위의 논점에는 커다란 오류가 있습니다.

논증의 결론 자체를 전제의 일부로 사용하는 오류입니다.

 

A가 나쁜 사람이라는 증명도 없습니다.

A는 나쁘다 ▶사형을 당해야 한다 ▶나쁜 사람은 사형을 당한다 ▶그러니까 A는 나쁘다. 

 

그저 도돌이표처럼, 증명되지도 않은 논증이 순환합니다.

 

이처럼, "사실이 아닐지도 모르는 것을 단정 짓다"를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또한, "증명 없이 옳은 것으로 가정하다"를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eg the question. (단정짓다, 논점을 교묘히 피하다, 증명 없이 옳은 것으로 가정하다.)

 

 

오늘의 영어 관용어.

 

Beg the question.


1. (사실이 아닐지도 모르는 것을) 단정짓다.

 

2. 논점을 교묘히 피하다; 논점을 증명 없이 옳은 것으로 가정하고 논하다; 미결 문제를 논거로서 이론을 세우다.

3. 질문을 하게 만들다.

 

 

이 영어 관용어의 영영사전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eg the question.

 

1. To assume to be true what one is purporting to prove in an argument.
2. To call to mind a question in a discussion; invite or provoke a question.

 

 

영어 관용어의 유래.

beg the question은 "논점을 교묘하게 회피하다, 문제점을 증명하지 않은 채 진(眞)이라 가정하고 논하다"는 뜻입니다. 논리학에선 이런 오류를 가리켜 fallacy of begging the question(선결문제 요구의 오류), fallacy of undue assumption(부당 가정의 오류), 또는 순환논증의 오류라고 합니다. 논증의 결론 자체를 전제의 일부로 사용하는 오류입니다.

루쉰의 『아큐정전』에 "그놈은 나쁜 놈이니 사형을 당해야 해. 사형을 당하는 걸 보면 나쁜 놈이야"라는 말이 나오는데, 바로 이게 순환논증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결론이 되어야 할 것이 전제되기 때문에 결론이 되풀이하여 전제되며 순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To answer that Shakespeare was a genius is perhaps begging the question(셰익스피어가 천재였기 때문이라고 답하는 것만으로는 논점을 밝힌 것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논리적 오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책에 기술돼 있는 것인데, 그리스어를 라틴어 petitio principi로 옮기고, 또 이걸 1580년대에 beg the question으로 옮기는 과정을 거치면서 원래의 뜻이 명확하게 살지 못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laying claim to the principle(assuming something that needs first to be proved)"로 번역했어야 "논점을 교묘하게 회피하다, 문제점을 증명하지 않은 채 진(眞)이라 가정하고 논하다"는 뜻이 더 분명해진다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question (교양영어사전1, 2012. 10. 22., 강준만)

 

 

 

예문을 가지고 공부해보기.

 

For Example )

 

1. Which sort of begs the question.
1: 얼렁뚱땅 넘기려나 본데.

2. These assumptions beg the question that children learn languages more easily than adults.
2: 이런 가설들은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더 쉽게 언어를 배운다고 단정 짓고 있다.

3. All of which begs the question as to who will fund the project.
3: 그 모든 것이 그 프로젝트에 자금은 누가 댈 것인가 하는 질문을 하게 만든다.

4. Let's not beg the question. 
4: 입증되지 않은 것을 기정사실로 논하지 맙시다.

5. It does, though, beg the question of what religion is about. 
5: 그렇지만 그것은 정말로 종교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점을 옳은 것으로 가정해 놓고 논하는 것이다.

6. It begs the question: shall we expand our sense of environmental stewardship to include the ecosystem of our own bodies?
6: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우리가 환경 보호에 대한 생각을 넓혀 우리 몸의 생태계까지 포함할 수 있을까요?

 

비슷한 의미로 자주 쓰이는 숙어 표현.

Begging the question.
선결문제 요구의 오류.

out of the question. 
불가능한, 의논해 봐야 소용없는.

pop the question. 
구혼하다.

the question of the hour.
현재의 문제.

deal with the question. 
그 문제를 관장하다.

ask an irrelevant question.
논점을 벗어난 질문을 하다. 

ask a question that is beside the point.
논점을 벗어난 질문을 하다.

nothing could be further from the truth. 
그보다 사실과 더 거리가 먼 것은 없다,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It seems improbable that … 
…은 사실이 아닌 것 같다.

 

 

마무리.

오늘은 "Beg the question."이라는 영어 관용어를 공부했습니다.

앞으로는 "논점을 교묘히 피하다"를 영어로 이렇게 말해보세요.

 

Beg the question.


1. (사실이 아닐지도 모르는 것을) 단정 짓다.

2. 논점을 교묘히 피하다; 논점을 증명 없이 옳은 것으로 가정하고 논하다; 미결 문제를 논거로서 이론을 세우다.
3. 질문을 하게 만들다.

 

 

다음번에도 더 좋은 영어 관용어를 가지고 여러분들을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혼미한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Iffy question. (가정적 질문, 애매한 질문, 모호한 문제.)
A bone of contention (분쟁의 원인 / 논란거리 / 논쟁점)
Point-blank question. (단도직입적 질문, 솔직한 질문.)
Jump to a conclusion. / Jump to conclusions. (결론을 성급하게 내리다, 서둘러 결론을 짓다, 속단하다.)
Lay down the law. (강압적으로 말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