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aroo court. (부정규 법정, 엉터리 법정, 날조 재판, 집단적 비판.)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오늘은 K로 시작되는 영어 관용어를 한 가지 공부해보겠습니다. 바로, Kangaroo(캥거루)와 관련된 영어입니다.

 

1849년, 법의 손길이 닿지 않던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자주 행해진 재판이 있습니다.

아무 사람이나 다 배심원 노릇을 하고 힘센 사람이 재판장 노릇을 했습니다. 당연히 제대로 된 재판이 아니었죠.

마치 캥거루의 걸음걸이처럼, 재판의 진행이 불규칙하고 비약이 심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엉터리 법정, 날조 재판 등을 캥거루의 걸음걸이에 빗대었습니다.

 

이처럼, "부정규 법정"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또한, "엉터리 법정"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angaroo court. (부정규 법정, 엉터리 법정, 날조 재판, 집단적 비판.)

 

 

오늘의 영어 관용어.

 

 

Kangaroo court.

(정규적인 법적 절차를 취하지 않는) 부정규 법정, 엉터리 법정, 재판, 집단적 비판, 문책

(미 속어) (외지인, 신참자 등에 대한) 날조 재판, 부정규 법정에 의한 심판, 형벌.


특히 형무소의 죄수들끼리 하는 모의재판, 또는 미개척지에서 행하는 부정규 재판을 가리킴.

 

 

이 영어 관용어의 영영사전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angaroo court.

1. A mock court, especially one hastily improvised or irregularly conducted.
2. A court characterized by dishonesty or incompetence.

 

 

영어 관용어의 유래.

kangaroo court는 "사적(私的) 재판, 인민재판"을 뜻합니다. 1849년 골드러시 때 법의 손길이 닿지 않던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자주 행해진 재판입니다. 감옥 같은 곳에서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한 인권 침해도 많았지만, 심심풀이 삼아 일종의 오락으로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 어떤 경우였건 아무 사람이나 다 배심원 노릇을 하고 힘센 사람이 재판장 노릇을 했을 테니 재판이 제대로 이루어졌을 리 만무합니다. 재판의 진행이 불규칙하고 비약이 심했던 바, 이게 캥거루의 걸음걸이를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이런 재판의 우스꽝스러움을 당시 매우 우스꽝스러운 동물로 여겨진 캥거루에 비유해 생겨난 말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호주 쪽에서 나온 설은 좀 다릅니다. 캥거루 사냥이 꽤 이루어지던 시절 사람을 경계했던 캥거루들은 사람이 나타나면 안전거리를 확보한 뒤 앉은 자세로 사람을 응시했는데 길게는 5분가량 그렇게 하다가 먼 곳으로 훌쩍 사라지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 모습이 재판 과정을 잠시 지켜보다가 재빨리 결정을 내리고선 사라져 버리는 '사적 재판'과 매우 비슷해서 나온 말이라는 것입니다.

당시 금을 찾아 캘리포니아로 온 사람들에는 호주인도 많았습니다. 1849년에 들어온 호주인은 약 800명이었고, 1852년에서 1856년까지 호주의 빅토리아(Victoria)에서 금광이 발견됐을 때 호주로 간 미국인들은 1만 6000명에 이르러, 이들이 이 표현의 탄생에 일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kangaroo라는 이름은 무슨 뜻일까요? 호주에 처음 들어온 백인이 "저게 무슨 동물이냐"라고 물어봤을 때 원주민이 "I don't know"의 뜻으로 한 말이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그런 식의 사적 재판이 사라진 오늘날에는 이 말을 어떤 식으로 쓸까요? 억울하게 패소를 당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홧김에 내뱉는 말입니다.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This is a kangaroo court and I will file an immediate appeal(이건 엉터리 재판이야. 즉각 항소하겠어). kangaroo가 동사로 쓰이면 무죄인데 억울하게 유죄로 몰렸다는 뜻이다. 당한 사람의 입장에서 "They kangarooed me(그들이 내게 덮어씌워 유죄를 받게 했어)"라고 말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kangaroo (교양영어사전1, 2012. 10. 22., 강준만)

 

 

 

 

예문을 가지고 공부해보기.

 

For Example )

 

1. It was decided in a kangaroo court that he would have to pay for the damage that he had caused to the school building.
1: 그가 학교 건물에 가한 손해에 대해 배상해야 한다고 비정규 재판에서 결정됐다.

2. It dawned on him, too late, that he was the focus of attention at this kangaroo court.
2: 그는 그가 이 인민재판의 관심의 초점이라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3. This is really a kangaroo court.
3: 이것은 진짜 불법 재판이다.

4. I do hope you will not allow my political enemies to create a parallel kangaroo court.
4: 당신이 제 정치적 적들이 병렬적인 불법 재판을 열도록 허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비슷한 의미로 자주 쓰이는 숙어 표현.

law court.
법정. (court of law)

moot court.
특히 美 모의재판, 법정.

judgment seat.
판사석, 법정.

subject to kangaroo court.
인민재판을 하다.

the gate(s) of the city.
성서 법정.

legal tender.
법정 통화.

legal holiday.
(미국에서) 법정 공휴일. (→bank holiday)

statutory holiday.
캐나다 영어 법정 공휴일.

a court trial.
재판.

a second edition.
재판.

a judicial trial.
재판.

show trial.
(정부에 의한) 여론 조작용 재판.

 

 

마무리.

오늘은 "Kangaroo court."라는 영어 관용어를 공부했습니다.

앞으로는 "엉터리 법정"을 영어로 이렇게 말해보세요.

 

Kangaroo court.

(정규적인 법적 절차를 취하지 않는) 부정규 법정, 엉터리 법정, 재판, 집단적 비판, 문책
(미 속어) (외지인, 신참자 등에 대한) 날조 재판, 부정규 법정에 의한 심판, 형벌.


특히 형무소의 죄수들끼리 하는 모의재판, 또는 미개척지에서 행하는 부정규 재판을 가리킴.

 

 

다음번에도 더 좋은 영어 관용어를 가지고 여러분들을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혼미한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ke the stand. (증인대에 서다, 증인석에 앉다.)
Scot free. (완전히 자유롭게, 형벌받지 않고, 처벌을 면한.)
Plead guilty to. (~의 죄를 인정하다.)
Plead the baby act. (미성년임을 구실로 책임을 모면하려고 하다.)
Calamity Jane. (불행을 예언하는 사람, 잔걱정이 많은 사람, 비관론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