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eding Kansas. (피의 캔자스, 피 흘리는 캔자스.)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한군의 혼미한군입니다.

오늘은 B로 시작되는 영어 관용어를 한 가지 공부해보겠습니다. 바로, Kansas(캔자스)와 관련된 영어입니다.

 

남북전쟁. 노예제.

 

이 싸움에서 미국인들이 흘린 피는 참으로 가혹하고도 무자비한 대가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많은 피해를 받은 지역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캔자스 주입니다.

 

물론, 캔자스 주보다 더 많은 피해와 희생을 치른 곳이 남북전쟁 곳곳에서 일어났지만, 피 흘리는 캔자스 주는 하나의 상징성을 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피의 캔자스"를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또한, "피 흘리는 캔자스"를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leeding Kansas. (피의 캔자스, 피 흘리는 캔자스.)

 

 

오늘의 영어 관용어.

 

Bleeding Kansas.

피의 캔자스.

피 흘리는 캔자스.

 

 

이 영어 관용어의 영영사전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leeding Kansas.

- Bleeding Kansas, Bloody Kansas, or the Border War was a series of violent civil confrontations in Kansas Territory, and to a lesser extent in western Missouri, between 1854 and 1859. 

 

영어 관용어의 유래.

캔자스에는 북부와 남부 양쪽 모두에서 이주민이 몰려들었습니다. 노예제 확대를 반대하는 북부인은 캔자스가 노예주가 되지 못하도록 반대표를 던지게 할 생각으로 노예제 폐지론자들을 캔자스로 이주시켰습니다. 노예제 찬성론자들도 그런 정치적 목적으로 이주했습니다.

불법과 부정으로 얼룩진 선거는 노예제 찬성론자들의 승리로 끝났지만, 노예제 폐지론자들은 이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토피카(Topeka)에 자유주 임시정부를 수립했습니다. 프랭클린 피어스(Franklin Pierce, 1804~1869) 대통령은 임시정부를 비난했고 이런 비난에 고무받아 1856년 5월 노예제 찬성론자 군대가 노예제 폐지론자들의 본거지인 로렌스 부락을 약탈하는 과정에서 노예제 폐지론자 다섯 명이 사망했습니다.

사흘 동안 계속된 이 복수가 끝나자 존 브라운(John Brown, 1800~1859)이라는 노예제 폐지론자가 야밤에 포타와토미(Pottawatomie) 강가에 위치한 한 노예제 찬성파 부락을 공격하여 똑같이 이주민 다섯 명을 살해하는 보복을 저질렀습니다. 그는 다른 노예제 지지자들이 캔자스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살해한 사람들의 절단된 몸을 남겨두었습니다. 이른바 '포타와토미 학살'로 알려진 사건입니다.

 

이 공격으로 캔자스는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뉴잉글랜드의 일부 노예제 폐지론자들은 브라운에게 자금과 무기를 대주었습니다. 1856년 10월이 되자 이런 싸움으로 죽어간 사람은 200여 명에 이르렀다. 남북전쟁의 사실상 첫 전투가 시작된 셈입니다.

이때 Bleeding Kansas(피 흘리는 캔자스)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역사가 새뮤얼 엘리엇 모리슨은 Bleeding Kansas와 남북전쟁의 관계를 스페인 내전과 제2차 세계대전의 관계에 비유했습니다. 스페인 내전이 제2차 세계대전을 촉발했듯이 Bleeding Kansas가 남북전쟁을 일으킨 주요 동인이라는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Mason-Dixon Line (교양영어사전1, 2012. 10. 22., 강준만)

 

 

 

 

예문을 가지고 공부해보기.

 

For Example )

 

1. This event was then named, ‘Bleeding Kansas’. 
1: 이 사건은 나중에 '피의 캔자스'라고 불려졌다.

2. The incident in “Bleeding Kansas” also had other effects. 
2: '피나는 캔자스'의 사건도 다른 영향을 미쳤다.

3. The flow of both Southern slave holders and antislavery families into Kansas resulted in armed conflict, and soon the territory was being called "bleeding Kansas."
3: 남부의 노예 소유자들과 노예제도 반대자들의 가족이 다 같이 캔자스로 이주해 들어간 결과 무장 출동이 일어났고, 곧 이 지역은 유혈이 낭자한 캔자스로 불리게 되었다. 

 

 

비슷한 의미로 자주 쓰이는 숙어 표현.

Kansas City. 
캔자스시티. (Missouri주 서부에 있는 도시, Kansas 강과 Missouri 강의 합류점에 있음)

Kansas-Nebraska Act. 
캔자스 네브래스카 법안.

: 미주리 협정을 무효로 하고 Kansas와 Nebraska의 두 준주(准州)의 조직을 인정하며 노예 제도의 가부에 대해서는 양 준주의 주민 투표에 따라서 결정하기로 한 1854년의 법령.


Kansas City style.
캔자스 시티 재즈.

: 미국 Missouri 주의 Kansas City에서 1930년대 초기에 일어난 재즈 음악의 양식.


the prairie farmlife of Kansas.
캔서스 주의 대초원농.

Kansas City roll. 
고액권으로 감싼 소액권 지폐 다발.

Kansas City Board of Trade (KCBT) 
금융기관 (미국) 캔자스시티 상품거래소.

Jayhawker.
1. (미)(구어) Kansas주의 사람 (별명)
2. [j~] [미][속어] 약탈자, 게릴라 대원 (남북 전쟁 당시의)

Sunflower State. 
[the ~] 미국 Kansas 주의 속칭.

Wheat State. 
미국 Kansas 주 및 Minnesota 주의 별칭.

 

 

마무리.

오늘은 "Bleeding Kansas."라는 영어 관용어를 공부했습니다.

앞으로는 "피의 캔자스"를 영어로 이렇게 말해보세요.

 

Bleeding Kansas.

피의 캔자스.
피 흘리는 캔자스.

 

 

다음번에도 더 좋은 영어 관용어를 가지고 여러분들을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혼미한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ave the bloody shirt. (파벌 간의 적개심을 돋우다, 부채질하다, 복수를 선동하다.)
The Holocaust. (나치에 의한 유대인 대학살.)
Black bile. (우울, 흑담즙.)
Rule with an iron hand. (철권통치하다, 강압 정치를 하다, 엄하게 다스리다, 독재하다.)
Dark and Bloody Ground. (어둡고 피비린내 나는 땅, 미국 Kentucky 주 속칭, 켄터키 주 별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